Ⅰ. 개요
어거스틴에게 있어서, 악은 고정되어 있는 실재가 아니라 부패 과정속에 있는 흐름이라 할 수 있다. 악은 부패의 단계를 가지며, 악의 반복을 통해 더 저급한 소멸로 나아가며, 이러한 과정을 거치는 가운데 존재 자체의 선만을 남기는 과정으로 달려간다. 선이 부패될 때 그 선이 처한 어떠
Ⅰ. 개요
구비신화에서 천지의 단절은 ‘다른 무엇’을 설명하기 위한 하나의 기능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다. 천지단절의 담론은 그것 자체로 의미를 지니고 있다. 그것은 구비신화들의 제목이 하나같이 '하늘은 어떻게 높아졌는가?'(이라오족), '인간과 신이 따로 살게 된 이유'(치앙족), '큰개미가
Ⅰ. 개요
신화는 시대를 막론하고 모든 인간들 사이에 늘 변함없이 존재해 왔다. 신화에 들어있는 일정한 양식이나 이야기들은 물론 세부사항들 까지도 어느 지역에서나, 어느 민족에서나 발견된다. 왜냐하면 신화란 한 세대에서 다른 세대로 의식적으로 되물림 된 조상 전래의 공동 유산이기 때문이
Ⅰ. 가야 건국신화
가야의 수로왕신화는 한국의 건국신화 중에서도 가장 희곡적 성격을 선명하게 보여주는 내용을 가지고 있다. 하나는 구지봉에서 수로왕을 맞았던 맞이굿이며, 다른 하나는 왕비 허황옥을 바다에서 맞았던 소위 사모지사이다. 삼국유사 권2 가락국기조에는 다음과 같
Ⅰ. 개요
신화에 대한 개념정의는 거의 신화학자의 수만큼 많다. 신화에 대한 연구가 그만큼 복잡하며, 다양할 수 있다는 증거이기도 하다. 이들로만 만족할 수 없어 나름대로 신화에 대한 추가적인 정의를 마련한다. “신화는 기원을 설명하는 것으로 믿어지는 이야기다(Myths are narratives believed as expla
만주를 점령하고 있던 러시아에 대한 반감과 ‘양인의 조정’이 되어버린 청조의 비참한 현실을 마주하며 일본의 승리에 공감하였다. 이로써 청은 일본을 모범으로 삼고 일본을 배워보자는 근대화된 일본에 초점을 맞추게 되었다. 그러나 1905년, 일본의 청국유학생취제규칙이 시행되고 곧 영일동맹과
Ⅰ. 한국의 신앙
민속 신앙의 종류는 다양하여 계절제를 비롯하여 가신 신앙마을, 신앙무속, 신앙점복, 신앙예조풍수, 신앙독경, 신앙영웅, 신앙자연물, 신앙사귀, 신앙금기주부주술민속의료 등이 포함된다. 이렇게 민속 신앙의 종류가 다양하지만 이들을 삶의 층위를 기준으로 구분한다면 크게 마을
① 역사적 배경
미쓰야 협정으로 인해 큰 타격을 받은 독립운동은 일제의 만주사변(1931)과 괴뢰 정권인 만주국의 수립(1932) 이후 만주 일대를 일제가 장악함으로써 큰 위협에 빠지게 되었다. 만주사변은 1931년에 일본이 만주 지역을 차지할 요량으로, 선양 북쪽 류타오거우에서 스스로 철도 폭파 사
1) 발표: 1945. 12월.
2) 시인소개: 충청 북도 보은 출생. 시 <목욕간>을 《조선 문학》 11호에 발표하면서 작품 활동을 시작. 《낭만》, 《시인 부락》 동인으로 참가. 해방 이듬해에 <조선 문학가 동맹>에 참가해 활동을 하면서 《에쎄닌 시집》, 《병든 서울》을 냄.
3) 해설: 72행에 달하는 이렇게 긴 시
Ⅰ. 서 론
지난 9월 24~25일 양일간 미국 펜실베니아주 피츠버그에서 열린 ‘제3차 G20 정상회의’에서 차기 의장국인 대한민국이 개최국으로 결정됐다. 내년 11월 우리나라에서 ‘제5차 G20 정상회의’가 개최된다. 이는 단군이래 국가최대 경사로 인정되고 있다. 1930년대 대공황 이래 최악의 글로벌 금